[스팀 얼라이언스] 주간 보고서

이 포스팅은 @steemalliance의 해당원문을 우리말로 옮긴 글입니다.

스팀 얼라이언스 위원회는 커뮤니티에 모든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있습니다. 이 원칙을 기반으로 저희는 앞으로 위원회 내부에서 제시되는 발의들과 스팀 얼라이언스 디스코드의 전반적인 이슈들을 정리하여 주간 보고서를 작성할 것입니다.

주간 보고서에 위원회 발의들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이 포함될 것이지만 각 발의들에 대한 위원회의 자세한 토의 내용은 스팀 얼라이언스 디스코드의 “working-group”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원회가 토의하는 내용에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참여 및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발의내용

 

2019년 1월 29일

발의내용: @shadowspub에 의한 발의 — 위원회 업무의 정리, 그리고 토의 및 발의를 공정하게 운영할 위원장 역을 @LLFarms가 맡을 것을 발의합니다. 추가로 위 사람은 앞으로 있을 모든 제안들에 본인은 개입되지 않을 것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추천인: @reggaemuffin

찬성: 10 / 반대: 0 – 발의 통과 (1월 30일)

 

토의내용:

LLFarms의 의견:

저는 제안을 내놓거나 이후 재단의 어느 역할도 맡을 의사가 없습니다. 저의 유일한 목표는 위원회의 업무가 커뮤니티를 위해 투명하고 올바르게 운영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본인을 위원장으로 추진할) 위원회의 뜻이 그렇다면 받아들이겠지만 그보다 위원회 위원장의 역할이 무엇이 될 것인지 토의하는 것이 일단은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19년 1월 31일

발의내용: @LLFarms에 의한 발의 — 저는 커뮤니티가 하나의 계정에 모든 번역본을 정리하는 “번역 프로젝트”를 개시했으면 합니다. 위원회 중 누군가가 이 업무를 맡는 것보다 위원회는 지원자의 역할을 하고 커뮤니티에 이 업무를 맡길 것을 발의합니다. 추천인: @eonwarped

찬성: 12 / 반대: 0 – 발의 통과 (1월 31일)

 

토의내용:

스팀 얼라이언스의 행보와 그 과정들이 모든 스팀 커뮤니티에 올바르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번역 작업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디스코드의 다양한 채널에서 제시되었습니다. 현 위원회의 앞에 놓인 업무량을 고려했을 때 이 작업은 커뮤니티에게 맡기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누구든지 스팀 얼라이언스의 게시물을 각 언어로 번역하여 커뮤니티에 공유할 의사가 있으시다면 환영합니다. 또한 각 번역물의 접근성을 위해 하나의 계정 혹은 한 곳에 정리하여 주실 분이 계시다면 이 또한 환영합니다.


 

2019년 2월 2일

발의내용: @Shadowspub에 의한 발의 — 스팀 얼라이언스의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것에 의미를 두기 위해 디스코드에 개별 언어 채널들을 개설하지 않을 것을 발의합니다. 추후 스팀 얼라이언스 공식 게시물의 번역본을 공유할 채널을 개설하는 것은 검토, 발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인: @LLFarms

찬성: 9 / 반대: 0 – 발의 통과 (2월 2일)

 

토의내용:

비-영어권 스티미언들을 위한 채널들을 디스코드에 개설해야 하는가에 대한 토의가 몇일 간 이어졌습니다. 소수 이 의견에 찬성하는 이들이 있었지만 여러개의 채널은 혼선과 소통의 분산을 야기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애초 디스코드의 목적은 다함께 소통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언어별 채널 개설은 대다수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계속된 토의 끝에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LLFarms의 의견:

전체 채널에서 말했듯이 저는 각 언어별로 채널을 만드는 것이 이 디스코드의 목적에 위배된다고 생각합니다. 한 곳에서 모든 대화들이 다양한 언어로 이루어져야하고 그게 아니라면 하나의 디스코드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참고: 해당 투표가 진행된 후 pgarco는 위원회의 자리에서 자발적으로 물러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년 2월 2일)


 

2019년 2월 3일

발의내용: @LLFarms에 의한 발의 — 스팀 얼라이언스 디스코드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발의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필요에 의해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추천인: @eonwarped

찬성: 9 / 반대: 0 – 발의 통과

 

토의내용: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은 스팀 얼라이언스 디스코드 참여자들이 활동하면서 지켜야할 규칙들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현 시점을 부로 유효합니다. 가이드라인은 여기 혹은 디스코드 서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2월 4일

발의내용: @LLFarms에 의한 발의 — 발의 통과 기준을 찬성비율 7/12 (위원 한 명이 사임하면서 현재는 7/11)에서 전체인원의 55%인 6/11로 변경할 것을 발의합니다. 추천인: @Ehiboss

찬성: 9 / 반대: 0 – 발의 통과

 

토의내용:

한 명의 위원이 사임하면서 통과 기준을 기존의 찬성비율 7/12에서 6/11로 변경합니다. 앞으로 제시되는 위원회의 모든 발의는 6명의 찬성을 얻어야 통과됩니다.


 

개요

이번 주에 위원회가 집중했던 부분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작성하는 것과 위원회 본인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위원회가 앞으로의 업무들을 진행하기 이전에 스스로에게 책임감을 부여할만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위원회 가이드라인 작성은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다음은?

  • 위원회는 앞으로 커뮤니티로부터 제안들을 수렴할 때 필요한 가이드라인이 무엇일지 토의할 것이며 앞으로의 타임라인을 설정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들이 결정되면 이를 공지하여 커뮤니티가 이를 바탕으로 제안들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다음으로는 제안들의 투표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어떤 수단의 득표를 인정할 것인지 등을 구상할 예정입니다.
  • 위원회 가이드라인 또한 완료되는 즉시 공지될 것이며 위원회의 모든 구성원은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라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주요 목표

  • 이 재단의 목표는 스팀잇 inc.를 비롯한 다양한 그룹들과 함께 스팀을 더 나은 플랫폼으로 만드는 데 있습니다. 또한 스팀잇의 유지 및 마케팅, steemd의 개발, 각종 스팀 이벤트들의 개최를 통해 스팀을 주류 무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투자는 모금 및 수익을 기반으로 진행되지만 스팀잇 inc.에서 시드투자를 지원할 것입니다.
  • 반면 위원회의 목표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위에 말한 재단을 올바르게 설립하는 것입니다. 재단이 설립되고 나면 위원회는 해산합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이 모든 과정이 더디게 느껴지더라도 끈기있게 지켜봐 주십시오. 또한 여러분들 모두가 이 과정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 재단은 커뮤니티의 재단이며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이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팀 얼라이언스 위원회

@Ehiboss@Eonwarped@Inertia@Jedigeiss@Lemouth@LLFarms@Neoxian@Reggaemuffin@Shadowspub@Travisung@Twinner

2019-02-08T18:05:17+00:002019/02/08 |Tags: , |0 Comments

댓글 남기기

This website uses cookies and third party services. Ok